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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답변완료 동역학 33강 34강 Moment MOE 관련 질문
질문유형 강좌내용 교수님 권준표
과목 동역학 강좌명
작성자 주*수 (j********6) 등록일 2025-08-18 16:54
첨부파일


https://www.unistudy.co.kr/board/teacherQna/detail/10785?searchType%3Dtitle%26searchWord%3D34%EA%B0%95%26category%3D%26isMine%3D%26isMineReply%3D


추가) 혼자서 고민을 해보았는데 33강의 문제의 경우 물체의 2차관성모센트를 o에 대한 정보를 이용하였고, 34강 문제의 경우 o에 대한 2차관성모멘트를 사용하지 않고 G에 대한 2차관성모멘트를 사용하였으므로, 앞서의 강의 내용에 따라 o로부터 떨어진 거리에 있는 수직성분의 힘을 고려해 주었기 때문인 것일까요? 

그렇다면 33강의 경우처럼  kinemetics를 이용한 O에 대한 모멘트 계산 시, G에서 작용하는 n축 방향으로의 가속도의 영향으로 발생하는 모멘트도  Ia (물체의 O에 대한 2차관성모멘트x각가속도)에 모두 포함되어 나타난다는 의미인가요? 



#동역학 #33강 #34강 #moment MOE #모멘트운동방정식 #FBD #kineme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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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자

안녕하세요. 유니스터디 담당자입니다.

33강(예제>6.4) 34강(예제>6.8)에 대한 질문을 주셨습니다. 
핵심만 말씀드리면, 회전중심과 무게중심을 헷갈리신 것 같습니다. 
33강 문제는 O점을 기준으로 2차관성모멘트가 정의되었기 때문에 추가로 모멘트 성분을 추가할 필요가 없습니다. 
34강 문제의 경우, 자동차 문의 무게중심인 G와 실제 회전중심인 O가 다르기 때문에 O점에 대한 모멘트를 계산한다면, 모멘트를 추가로 고려해줘야 합니다. 

추가로 언급해 주신 부분의 경우, 관성모멘트 IO로 계산되었음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어떤 점을 기준으로 관성모멘트를 계산했는지는 문제의 풀이에 많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해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2025-11-03